모두연 소개
누구나 함께 지식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연구 문화를 전파합니다
소장님 메시지
모두연의 철학과 미션을 소개합니다
Share Value, Grow Together
누구나 함께 지식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연구 문화를 전파합니다
우리는 왜 하고 싶은 것이 없을까요? 저는 대학입시를 위해 친구들과 경쟁하고, 취업을 위해 남들보다 더 많은 스펙을 쌓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좋은 대학과 안정된 직장이라는 남들이 정해준 기준으로 살다 보니, 진짜 내가 누구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수십 년 동안 공부를 했지만 정말 필요한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설계하는 법’에 대해서는 학교에서 배우지 못했던 거죠.
이유를 모른 채 남이 시키는 일만 반복해야 하는 대학원과 회사 생활을 경험했습니다. 우리 사회는 무엇을, 왜 하는지에 대한 고민 없이 정해진 답만을 향해 가고 있었습니다. 하고 싶은 연구를 누구나 할 수 있는 열린 연구소가 꼭 필요하지 않을까? 하고 싶은 연구가 있으면 연구실을 만들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겠다면 와서 구경하며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는 연구소를 만들면 어떨까? 이러한 질문에서부터 모두의연구소가 시작되었습니다.
모두의연구소에는 상대평가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모두의연구소가 해커톤 대회를 열면 순위가 없습니다. 잘했다고 생각되면 몇 개의 팀이든 상관없이 모두 상을 줍니다. 이 과정이 왜 중요하냐면, 우리 팀이 잘하면 옆 팀도 상을 받을 수 있게 서로 도와줄 수 있는 거죠. 경쟁은 나 자신과 하는 것이고, 남과 하는 것은 상생입니다.
경제적 여유가 없어도, 입학시험을 통과하지 않아도 누구나 하고 싶은 연구를 할 수 있고,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누구나 접근 가능한 공간, 시간, 비용이어야 하죠. 모두의연구소는 임대료가 비싸도 교통이 편리한 강남에 위치하고, 야간과 주말에도 운영되며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비용만 받습니다. 또한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도 AI 교육 기회가 있도록, 인공지능 혁신학교 아이펠(AIFFEL)의 캠퍼스를 계속 확장하고 있습니다.
저는 모두의연구소의 모든 연구원분들이 자유롭고 즐겁게 연구활동을 할 수 있는 커다란 광장을 만들고 가꾸겠습니다. 누구나 함께 지식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연구 문화를 계속해서 전파해 가겠습니다.
모두의연구소 대표 김 승 일
지식을 공유하며 경험을 통해 배우는 열린 연구소입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에는 세상에 알고 싶은 것이 너무 많았습니다. ‘왜 그럴까’를 계속 질문하면서 세상과 나의 연결 관계를 찾는 즐거움이 있었죠. 하지만 경쟁 위주의 입시를 경험하게 되며 교육은 더 이상 즐겁지 않게 됩니다. 서로 함께 지식을 나누면서 연구와 학습을 하면, 조금은 더 경쟁이 아닌 상생을 할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모두의연구소는 기존 경쟁 중심의 교육이 아닌 지식을 공유하며 경험을 통해 배우는 열린 연구소입니다.
관심분야에 대해 깊이 그리고 함께 연구합니다. 모두의연구소에서의 연구 활동을 통해 다양한 혁신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건설용 드론 솔루션 스타트업인 Carta 가 만들어지기도 했고, 최고의 AI 국제 학회에서 발표(NeurIPS, CVPR) 및 세계 대회(OpenAI Retro Contest, KITTI Depth 추정대회) 참가 를 통한 전문적 연구 활동이 활발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책을 출판해서 지식을 나누는 연구원분들도 있습니다.
경쟁이 아닌 상생의 힘을 믿습니다
처음 모두의연구소를 만들었을 때, 연구를 할 줄 모르지만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연구를 잘 하시는 분들 중에서 함께 연구를 하다가 아무래도 본인들이 얻을 것이 없다고 생각하셨는지 그만 나오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그때 연구를 잘하는 분들을 위주로 이끌 것인가 잘하지는 못해도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을 위주로 이끌 것인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연구를 잘하는 분들과 함께 한다면 아무래도 결과도 잘 나오고 인정도 쉽게 받을 수 있었을 텐데요.
저는 함께 가야 멀리 갈 수 있다는 믿음으로 연구를 하고 싶지만 잘 못하는 분들도 같이 갈 수 있는 길을 택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놀랍게도 서로 가진 지식들을 아낌없이 내놓기 시작하고, 경쟁보다는 상생을 믿는 문화가 생겼습니다. ‘함께 가야 멀리 간다’라는 의미에 공감하고, 상생과 공유의 힘으로 자신이 나아가야 할 길을 스스로 기획하고 찾아갈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며 다른 사람과 서로 도우며 함께하면, 경쟁하며 배운 지식보다 더 값진 성장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열정과 상생의 지속 성장하는 문화를 가꿉니다
모두의연구소에서 활동하는 연구원분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열정, 상생, 꾸준함입니다. 하고 싶은 연구를 하기 때문에 열정 있는 분들이 오시고, 서로 지식과 경험을 나누며 도우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다양하고 깊이 있게 관심분야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모두의연구소에서는 다 함께 대화하고 웃을 수 있는 배려와 존중의 문화, 관심 분야에 열정 있는 사람들과의 새로운 만남이 있습니다. 깊이 있는 연구와 토론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합니다. 모두의연구소의 열정과 상생의 문화를 지속적으로 가꾸어 더 살기 좋은 세상,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궁극적인 소망이자 목표입니다.